행복을 열다 - 문다소

문다소는 중문 전문 기업으로 대표적인 제품인 미닫이문이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았으나 국내 중문 시장의 규모가 성장함에 따라 많은 대, 중견기업의 시장참여로 치열한 경쟁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디어그램 브랜드는 문다소 도어의 핵심가치를 하나로 통합하여 고객과 만나는 모든 접점에 브랜드를 일관성 있게 노출시켜 매출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통합브랜딩 프로젝트를 통하여 소비자 중심의 브랜드 컨셉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브랜드 경영과 통합된 마케팅 기획 및 실행을 구축하였습니다. 

The Situation

문다소 도어가 개발하는 중문은 현관과 거실 사이에 설치하는 미닫이문으로 냉, 난방비 절감 및 인테리어 효과가 있어 최근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으며 국내 중문 시장 규모는 2024년 기준 7,000억원까지 규모가 커졌습니다.


이러한 시장규모의 성장으로 한화L&C, 이건창호, 에넥스 등의 많은 대, 중견기업의 시장참여로 중소기업인 문다소 도어는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디어그램 브랜드는 B to C 시장의 확대에 따른 소비자 중심의 브랜드 전략으로 경쟁사보다 더 나은 가치제안을 소비자들에게 제시하여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려 합니다.

또한 문다소 도어의 핵심가치를 하나로 통합하여 고객과 만나는 모든 접점에 브랜드를 일관성 있게 노출시켜 인지에서 끝나는 제품이 아닌 공감과 공유를 하고 싶은 브랜드로 호감도를 높여 매출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통합브랜딩  프로그램을 시행하였습니다.

The Strategy

소비자 중심의 브랜드 경영이 중요합니다.

통합브랜딩 개발을 위해  문다소 도어의 경영진 및 실무진 인터뷰를 통해 현재의 상황과 앞으로의 바램을 보다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설립 1년이 지난 문다소 도어의 그동안의 브랜드의 진행상황을 심층 점검할수록  대부분 중소기업에서 구현하고 있는 제품중심의 활동과 소비자 트렌드에 맞지 않는 뒤떨어진 디자인, 명확한 컨셉없이 구현된 홍보활동으로  제대로된 브랜드 로얄티가 확보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문다소만의 브랜드다움을 찾다.

이디어그램 브랜드는 통합브랜딩 프로세스에 기반한 기초가 탄탄한 브랜드를 개발하기 위해 브랜드 전략 컨설팅을 시작으로 이에 도출된 소비자 중심의 브랜드 컨셉에 맞는 단계별 활동들을 통합화하여 고객들에게 제대로된 브랜드 약속이 전달될 수 있도록 브랜드 경험을 강화하여 이를 통해 시장 및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선호도를 높여 브랜드다움일 명확한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포지셔닝을 명확화 하였습니다.   

고객의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고객의 숨어있는 니즈를 찾다.

중소기업의 경우 고객설문이나 고객 심층인터뷰 자료를 받기가 쉽지 않아서 제대로된 고객니즈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경영진과의 깊이 있는 
대화속에 대부분의 핵심이 숨겨져 있는 것 같습니다.


경쟁사와 시장의 장점과 변화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고 회사가 나아가야될 방향도 명확한 분들이기 때문에

솔직한 인터뷰를 통해  브랜드 컨설턴트가 해야할 일은 핵심을 찾는 부분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단어 하나가 회사를 변화시키는 고객의 사랑을 받는 씨앗으로 자리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합적인 조사와 분석으로 소비자 중심의 브랜드 컨셉을 설계하다.

브랜드 분석하기를 통해 문다소 도어의 현황과 경영진의 니즈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를 기본으로 시장환경의 가치변화을 파악해보니 
과거와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시장환경이 변하고 있었습니다.


취향에 전문성을 더한 새로운 소비자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었으며 힐링, 문화, 예술적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나만을 위한 작은 사치를 위해 정보를 공유하고 기업이 표출하는 정보를 일방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더 깊이 있는 공유를 통해 기업보다 많은 정보로 주도권이 앞서고 있는 시장환경이 전개되고 있었습니다.


이디어그램 브랜드는 이러한 소비자 우위의 환경에서 문다소가 소비자의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단순한 제품 특, 장점만을 이야기하는 기존 인테리어 도어의 컨셉은 소비자들에게 외면받고 또한 경쟁사와도 차별화가 되질 않는다는 판단하에 새로운 브랜드 가치제안을 통해  소비자 중심의 브랜드 컨셉인 행복을 열다  도출하였습니다.

새로운 브랜드 컨셉으로 영업을 활성화하다.

브랜드 컨셉을 개발하고 브랜드 다이아몬드를 통해 설계가 마무리 되면서 브랜드 모든 활동에 브랜드 컨셉에 기반한 브랜드 활동 방향을 기획하였습니다.


우선 문다소 도어의 영업활성화를 위해서 현재의 영업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그 활동에서 우리 브랜드의 장점을 강화하고 문제점을 찾아내서 수정하는 작업이 선행되었는데요

대리점과 취급점 또한 입찰을 통해 판매를 하고 있는 문다소 도어의 브랜드 콘텐츠 수준이 경쟁사와 동일한 수준이었으며 브랜드 아이덴티티 이미지 또한 일관성이 결여 되어 있었습니다.


이디어그램 브랜드는 문다소 컨셉 설계 방향에 맞게 표현방향을 재정립을 하고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스템을 새롭게 디자인 하였으며  영업 프로세스에서 추출된 고객 여정 맵을 사용하여 고객이 문다소 도어를 제대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항목별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요소를 강화하여 브랜드 구매율을 높였습니다.


브랜드 컨셉을 단순히 구호가 아닌 고객에게 진심을 다하는 기업의 약속이기에 이를 지키기 위해서는 고객이 브랜드를 경험하는 접점에 브랜드 컨셉을 적용하여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주고 브랜드 철학과 비전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제품 카탈로그 올바른 방향을 찾다.

초기 실무진 인터뷰에서 가장 중요한 영업 도구로 제품 카탈로그라는 이야기를 듣고 제품 카탈로그에 대해 분석을 해보니 카탈로그 제작이 디자인 개발위주로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또한 카탈로그 제작을 위해 세트장 같은 곳에서 촬영을 해서 신제품 결과물을 카탈로그에 디자인 하는데 이 또한 비용도 만만치 않고 제품수에 비해 다양한 세트장을 만들 수 없어서 동일한 세트장에 제품만 변경해서 촬영을 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어 소비자의 눈높이을 맞추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디어그램 브랜드는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제품 카탈로그가 될 수 있도록 브랜드 컨셉을 활용하여

문다소 제품마다 소비자가 살고 있는 집과 동일하거나 소비자가 살고 싶을 만한 트렌드한 인테리어 집을 조사하여 이 사진을 이용하여 실제 문다소 도어가 설치되어 있는 듯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습니다.


시뮬레이션 진행을 위해 문다소 도어의 유리와 문틀을 각각 촬영하고 시뮬레이션 할 인테리어 공간을 기획하여

새로운 문다소의 제품 카탈로그 제품 콘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브랜드 콘텐츠 사이트로 소비자의 사랑을 받다.
 

대부분 중소기업 홈페이지는 판매하는 제품중심으로 홈페이지 구성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방문이 적습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이 방문하고 싶고 방문을 통해 브랜드를 경험하고 공감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제품 홈페이지가 아닌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브랜드 콘텐츠 사이트로 기획해서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브랜드 컨셉에 맞는 콘텐츠가 쌓여가도록 기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인 이미지 컨셉

전체 페이지 구성

문다소 도어 

통합 마케팅 개발 프로젝트

브랜드 콘텐츠 기획으로 고객과 브랜드 컨셉 공유하기

 

통합 마케팅 개발 프로젝트를 설명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라 전략수립부분에서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기획 부분을 개발한  부분만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브랜드의 가치를 고객들에게 제대로 알리고 구매를 높이기 위해서도 앞서 개발된 브랜드 컨셉을 기본으로 마케팅 전략과 커뮤니케이션 실행을 일관성 있게 통합하는 브랜드 콘텐츠 기획이 중요합니다.


브랜드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기획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제품을 인지하는 단계부터 선호, 충성하는 단계에 따라 활동을 기획하게 되는데요. 이디어그램 브랜드는 브랜드 컨셉을 설계할때 컨셉 로드맵을 개발하여

통합 콘텐츠 마케팅 수립시 기본적인 마케팅 콘텐츠 허브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경영으로 제대로 성장하기

 

문다소 도어는 통합브랜딩 프로젝트를 통해 고객중심의 브랜드 컨셉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브랜드 경영과  통합된 마케팅 활동으로 효과적인 비즈니스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러한 기반으로 내부적으로 열정적인 CEO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진행해서 목표한 성과도  짧은 기간 이뤄냈습니다.


이제는 품질과 가격만으로 고객들의 사랑을 받기는 어려운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아무리 자금력과 마케팅력이 좋아도 기업만의 브랜드 컨셉이 고객의 가슴을 울리지 못한다면 기업의 일반적인 활동은 단지 검색수만 높이는 결과만을 얻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업만의 업의 본질을 깊이 있게 파악하고 

업의 본질에 맞는 우리만의  브랜드다움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좋은 브랜드가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Project Type


moondaso
Brand Identity Development

Project Scope 


Brand Strategy
Brand Platform
Brand Essence Design
Brand Concept Contents
Brand Design Strategy
Brand Identity, Application Design
Brand Guideline Manual
Brand Marketing Development

Client


주식회사 문다소

Branding


이디어그램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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